['24년 1월 특집] 도큐 커뮤니티 기술 연수 센터 'NOTIA'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4년 1월 특집] 도큐 커뮤니티 기술 연수 센터 'NOTIA'

- Tokyu Community Technical Training Center NOTIA
- 시미즈건설(주) / 나카모토 순이치

1. 머리말


본 시설은, 건물 관리 기업의 기술자 연수 시설이다. 저탄소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 기술을 배우는 장으로서 차세대 연수 시설 본연의 자세를 추구하고, 높은 기술력을 몸에 익힐 수 있는 시설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건물 명칭인 NOTIA는 Notice Area(깨닫는 곳)를 의미한다. 사람을 만드는 협조 연수의 장을 실현하기 위해 중심 연수 HUB와 그 주위의   서포트가 상호 보완함으로써, 「환경과 공생하는 인식」을 촉진해, 미래 기술자의 창출과 도시형 중층 건축의 ZEB 실현의 양립을 도모하고 있다.


스크린샷 2024-01-17 오후 3.45.21.png
<사진 1> 건물외관

 

 

 2. 건물 개요


소재지 : 도쿄도 메구로구 가미메구로 3초메

용   도 : 연수시설·사무소

건축주 : (주)도큐커뮤니티

부지면적 : 842.35m²

건축면적 : 610.91m²

연 면 적 : 2,446.73m²

층      수 : 지하1층, 지상5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조·철골조 병용 구조

공      기 : 2017년 9월 ~ 2019년 2월

설      계 : 시미즈건설(주)일급건축사사무소

시      공 : 시미즈건설(주)

 

3. 건축계획


연수 내용을 분석하여 좌석이나 연수의 중심이 되는 자리를 HUB로 규정하고, 음영·높이법 규제 속에서 직사각형으로 관통할 수 있는 약 16×16m의 공간을 마련하였다. 그 주위를 외계와의 접점이 되는 서포트 스페이스로 에워쌌다. 실제 기기를 동작·체험하는 연수 서포트, 전국에서 모이는 연수자가 교류하는 커뮤니케이션 서포트, 동선·코어가 되는 코어 서포트를 배치했다. 이것은 일본 건축의 중간 영역으로서의 툇마루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서포트가 중심 HUB를 지키고 있는 구성이다. HUB는 집중하는 메인 공간으로 서포트에서의 활동은 보다 액티브하며, 빛과 바람이 있어서 모임(회합)이 생기는 보다 매력적인 장소가 되어 HUB의 개구를 통해 완만하게 연결되어 있다.

구조 계획으로서 연수의 중심이 되는 HUB를 RC구조로 하고, 그 주위의 연수를 지원하는 공간을 S구조로 하였다. 지진력은 HUB가 부담하고 서포트는 플랫 슬래브와 슬렌더한 가구로서 연수 실험기를 상하층으로 연결하는 분출과   외기(외부)와 접하는 개방적인 개구부·외벽을 구성하였다. 

서포트 에어리어의 외부 개구는 자연 환기를   촉진하는 중간기의 도시 기류를 포착하여 일사 차폐, 자연 채광, 인근과의 균형 저감을 상호 조화시키고 있다.


스크린샷 2024-01-17 오후 3.49.52.png

 

3.1 건축계획과 일체가 된 환경 기술의 도입

환경 기술은 시설의 사용법이나 부지의 특성을    고려한 건축계획으로서 대응하는 패시브 기법과  선진성이나 선도성이 뛰어난 설비 기술로서의   액티브 기법을 조합해 도입하고 있다. 

또한 건축과 설비가 개별적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일체가 되어 효과적으로 기능함으로써 고효율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2 건축구조와 설비의 보완관계

연수 HUB는 무기둥 공간의 RC박스로 형성되어 있다. 연수 시 안정적인 온열환경과 축열에너지 개념을 적용해 이 RC박스를 이용한 구체축방열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격자상의 보로 구성된 연수 HUB의 천장 형상을 살려, 보로 둘러싸인 공간을 1셀로 하고, 셀 단위로 스폿 공조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수의 사용법이나 작업 상황에 맞는 필요한 장소에 적절한 공조 제어를 한다.


3.3 RC박스를 이용한 구체축방열시스템

RC박스는 B1층부터 4층까지 관통하는 구조체이다. 이를 이용한 구체축방열을 전관에서 기능시키기 위해 구체에 열을 공급하는 지중열과  공냉히트펌프칠러, 열을 취출하는 실별 구체  방열시스템을 조합하였다. 이를 통해 RC박스를 '에너지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4년 1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