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48주년 맞이한 (주)금성풍력 정형권 대표이사, 국가에서 인증하는 송풍기 기업으로 확고한 입지 강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슈

창립 48주년 맞이한 (주)금성풍력 정형권 대표이사, 국가에서 인증하는 송풍기 기업으로 확고한 입지 강화

- 모든 부품을 국내 공장에서 자체 생산해 정확하고 고른 품질 유지
- 국내 최고의 송풍기 회사에서 Global 기업으로 성장

스크린샷 2023-04-26 오전 9.46.33.png
(주)금성풍력 정형권 대표이사

 

■ 창립 48주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주)금성풍력은 2023년인 올해로 창립 48주년을 맞이하는 장수기업입니다. 1975년 창업주인 정동기 회장을 거쳐 현재 정형권 사장으로 이어지는 모범적인 가업승계 및 2세 경영 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이는 고객 여러분의 관심과 임직원들의 합심 단결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분발하여 행복한 회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동종 업계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스크린샷 2023-04-26 오전 9.57.29.png
▲ (주)금성풍력 공장 전경

 

■ 어려운 경기 속에서 성공적으로 경영하여 성장하고 있는 금성풍력만의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금성풍력은 글로벌 업체가 장악한 국내 공조용 송풍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지난 2005년 미국의 AMCA(Air Movement and Control Association)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하였고, 직접 개발한 송풍기 설계 소프트웨어, 팬 셀렉트(Fan Select) 프로그램으로 고객사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부품을 자체 생산해서 완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고른 품질을 유지하며 이를 위해 과감히 기술혁신에 투자하였으며, 특히 송풍기의 핵심인 날개 개발에 꾸준히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공조용 송풍기 시장점유율(M/S) 1위 기업으로 해외   선진사 제품을 대체하는 국익을 실현하고 있으며, 수입 제품의 국산화 실현을 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전자, 반도체 업종 등 해외 선진사 제품 사용에서 금성풍력 제품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을 받아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여 체계적인 교육 및 지원으로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송풍기 제조업 특성상 전량 고객 주문에 따른 수작업에 의한 낮은 생산성의 노동 집약형 사업이나 생산 방식의 표준화 및 부품의 규격화에 따른 금형을 개발하여 생산 현장에 적용함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해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여 다양한 부품의 금형을 개발, 대량생산체제 구축에 따른 원가 절감을 이루기 위하여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금성풍력이 집중하고 있는 제품 소개, 차별화된 기술, 에너지 효율성, 적용사례 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금성풍력이 집중하고 있는 제품은 국산화에 성공한 'EC FAN'입니다.

EC FAN은 지금까지 해외 제품으로 적용하였으나, 당사에서 국산 제품으로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AMCA 인증 예정 제품입니다. EC FAN(손쉬운 제어, 고효율, 컴팩트한 크기)은 다양한 모드로 운전 및 감시가 가능하며, IoT 기술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모터는 컨트롤러가 내장된 외륜 구동형으로 인버터 판넬이 불필요하여 비용 절감 및 공간 활용에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당사는 국산화 및 양산 체제 구축을 위해 현재까지 연구개발에 15억 원을 투자하였으며, 현재는 데이터 센터, 공조시스템(공기조화기, 항온항습기), 건축 환기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신제품 'Smoky Wall'은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화재 시 연기로부터 소중한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고자 지은 제품명입니다. 이렇듯 생명 중시 제품 개발을 위해 당사가 보유한 AMCA210-16 멀티노즐챔버에 따른 시험 결과로 도출해 낸 2021년 신제품으로, 주로 건물 휀룸이 없는 곳에 사용되도록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지하 공간(주차장)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 화재 안전 기준에 적합하게 설계하여 특허 및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직접 구매하여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3-04-26 오전 9.44.43.png
                ▲ EC FAN.                                    ▲ Smoky Wall.                      ▲ 'Smoky Wall' 설치 예

 

 

스크린샷 2023-04-26 오전 9.44.34.png
▲ 클린룸 외기조화기용 송풍기

 '클린룸 외기조화기용 송풍기'인 외기조화기 FAN은 성능테스트를 통과해 완료하였으며, 기존 에어포일 송풍기를 일반 빌딩 및 건축물에서 요구하는 정압보다 높은 압력에 맞춰 개선된 제품입니다. 특히 LCD, 반도체, 클린룸에 들어가는 외기조화기로 최적화된 송풍기 입니다. 

외기조화기가 냄새나 분진, 습기 등에 민감한 건물에 주로 사용되는데 외기조화기 FAN 역시 커플링 구동방식으로 적용하여 고무벨트의 분진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또한, FAN 효율이 평균적으로 85%로, 국내 외조기 FAN 중에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스크린샷 2023-04-26 오전 9.44.55.png
                              ▲ 멀티노즐챔버.                                                     ▲ OO전자 납품 완료한 Air Foil Fan-Exhaust

 

■  ‘금성풍력’이 앞으로 지향하는 목표와 비전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창립 48주년을 맞이한 ㈜금성풍력은 지난 2016년 아산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에 부지 6,000평 규모의 공장을 신축하여 100년 기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계 3대 규모의 멀티노즐챔버 시험설비를 갖추어 송풍기 완제품 테스트의 정밀도를 한층 끌어올려 고객의  신뢰를 한층 더 다져 기업의 한계를 한 단계 더 극복하는 계기로 삼아 향후 산업계의 필수  과제인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리는 것에 기술력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또한 열악한 국내 송풍기 시장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송풍기 회사에서, Global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는 특히, 회사의 역사만큼이나 고객에게 더욱 믿음과 신뢰를 주기 위해 시험설비 챔버 KOLAS(국가표준기술원)인증 획득하여 2023년 하반기 완료할 예정입니다. ㈜금성풍력이 발행하는 성적서는 곧 “국가에서 인증하는 품질이다.”라는 고객 신뢰를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품질의 우수성 및 고객 니즈를 실천하기 위해 각종인증 획득(ISO9001,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 AMCA 인증, KARSE 인증)하였을 뿐 아니라, 더욱 엄격한 품질을 요구하는 고객 눈높이에 한발 앞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금성풍력은 '최고 품질', '연구개발', '고객만족 실천', '쾌적한 일터'의 경영이념으로 고객 여러분들과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하여,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