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팬직, 지하주차장 환기시스템 멀티셀 팬(MULTI CELL FAN)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신기술

(주)팬직, 지하주차장 환기시스템 멀티셀 팬(MULTI CELL FAN)

- 내열 MOTOR 적용해 250 ℃에서 1시간 운전 가능
- 팬룸 없이 다양한 공간에서 쾌적한 공기질 환경 유지 가능

스크린샷 2023-04-06 오전 10.15.34.png

최근 주거환경 개선에 따라 지상 주차장이 없어지고 지하 주차장의 이용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지하주차장 내부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지하 주차장의 공기오염의 주 원인은 자동차 배기가스로, 이 배기가스에는 일산화탄소, 탄산가스,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알데히드류, 흑연 납화합물 등 유독가스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이들 유해가스의 농도를 목표치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환기 시스템이 필요하다. 

 

국내 지하주차장 설치 관련법규(주차장법 시행규칙 및 건축법 시행령)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외기를 공급하여 내부 공기를 정화, 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주차장의 환경 조건으로 "주차장의 일산화탄소 농도는 주차로와 차로 부분 및 실내 공기 배출구에서 25 ppm (단, 공동주택, 아파트는 50 ppm) 이하로 유지할 것."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주)팬직의 멀티셀 팬은 대형빌딩, 아파트, 상가등의 지하주차장 급/배기용으로 사용 가능하며, 팬에 모터의 동력을 직접 전달하여서, 관리가 용이하다. 박스 형태의 외형으로 배열 및 적층이 용이하며 주차장의 면적에 따라 설치 수량의 증감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차 배기가스의 농도에 따라 모듈의 작동 수량 조절이 가능하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운행이 많으므로 작동 수량을 증대, 주간 시간대에는 작동 수량을 감소시킨다.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술기준(NFTC 501A)에 맞추어 기계배출식에 따라 배출하는 경우 배출용 송풍기는 다음 각 항목의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가. 열기류에 노출되는 송풍기 및 그 부품들은 250℃의 온도에서 1시간 이상 가동상태를 유지할 것

 나. 송풍기의 풍량은 기준에 따른 QN에 여유량을 더한 양을 기준으로 할 것 <개정 2013.9.3.>

 다. 송풍기는 옥내의 화재감지기의 동작에 따라 연동하도록 할 것

스크린샷 2023-04-06 오전 10.16.32.png

노외주차장 내부 공간의 일산화탄소 농도는 주차장을 이용하는 차량이 가장 빈번한 시각의 앞뒤 8시간의 평균치가 50PPM 이하(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제3조제1항제9호에 따른 실내주차장은 25PP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

 

1. 시스템의 구성

  (1) MULTI CELL FAN 

  (2) FAN 설치용 슬리브(SLEEVE) 

  (3) 전원공급을 위한 배관 및 배선 

  (4) 컨트롤러 

 

지하주차장 내에 발생되는 일산화탄소(CO Gas) 농도를 센서로부터 읽어 들여 농도범위에 따라 급, 배기 FAN의 작동 수량 제어가 가능하도록, 컨트롤러의 회로를 구성함으로서 주차장 내의 쾌적한 환경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2. 기존 환기 방식 VS 멀티셀 비교


스크린샷 2023-04-06 오전 10.16.52.png

 

3. 구성부의 요구사항 및 재질

 

멀티셀 팬의 각 구성부의 재질과 성능은 다음과 같다. 멀티셀 팬은 급-배기 FAN을 벽체에 매립 설치하여   환기하는 방식으로 작동을 하면 풍압에 의해 SHUTTER ASSY의 SHUTTER가 열리게 된다. 작동을 멈추면 셔터는 추역할을 하는 WEIGHT의 자중에 의해 닫히게 된다. 외부의 이물질이나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SHUTTER가 원활하게 개폐동작을 하여야 한다.

 

(1) 사이드 커버 패널 (SIDE COVER PANEL)

가) 사이드 커버 패널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할 수 있으며, 지하층의 습한 환경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1.2mm 이상 두께로 제작한다.

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평판이 아닌 절곡 공정을 추가하여 사각형의 각 변에 스크류가 체결될수 있도록 홀이 가공된 플랜지를 갖추어야 한다. 

다) 사용재질은 아연도금강판 (GI) 으로 한다. 

 

(2) 팬 아세이 (FAN ASS’Y)

가) FAN ASSY는 사류덕트팬 형식의 직결구동방식으로 요구되는 풍량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운전시 모터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선정한다.

나) 블레이드는 운전시 변형을 일으키지 않도록 충분한 강도를 갖는 두께로 일정한 곡면으로 정밀하게 정형 제작하여 스파이더에 견고하게 부착하여야 하며 보스 또한 스파이더에 견고하게 부착하여야 한다.

다) 팬 아세이 각부의 절단은 레이저로 정밀가공하여 열변형을 없애고 용접부를 최소화하여. 진원도와 동심도를 정확히 함으로써 진동 및 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제작한다. 

라) 블레이드는 정밀도가 높도록 성형되어 정, 동 바란싱이 우수하도록 제작한다. 

마) 제작 완료후 다이나믹 바란싱을 실시하고 오차범위는 KS B 0612의 규정에 준한다. 

바) 사용재질은 알루미늄으로 한다. 

 

(3) 전동기 (MOTOR)

가) 전동기는 표준 규격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지하층의 습한 환경 조건에서도 원활한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다. 

나) 전동기는 축동력에 10% 이상의 안전율을 감안하여 선정 설치되어야 한다.

다) 전동기의 전원은 3상 4극 60Hz 를 사용한다.

 

(4) 셔터 (SHUTTER)

가) 셔터 아세이는 조립 완성 후 셔터가 원활한 회전을 해야 한다.

나) 셔터 아세이는 조립 완성 후 셔터의 회전 각도(열림, 닫힘)가 일정해야 한다. 

다) 셔터는 운전시 변형이 없이 충분한 강도를 갖도록 1.6mm 이상의 아연도금강판(GI) 으로 제작한다.

라) 역류 방지(BDD), 화염 차단(F.D) 역할이 가능한 기능으로 제작한다. 

 

(5) 안전망 (WIRE MESH STEEL NET)

가) 공기 흡입시 이물이 들어가거나, 운전 시 회전되는 프로펠러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하여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 

나) 공기의 안전망 통과시 저항으로 인한 풍량의 저하가 없어야 한다.

다) 사용재질은 3mm 두께의 아연도금강판(GI) 으로 한다.

 

(6) 덕트 케이싱 (DUCT CASING)

가) 케이싱은 흡입공기가 균일하게 임펠라에 들어가고 또 임펠라로부터 토출된 공기가 효율 좋게 토출구로 유도되도록   부드러운 원통 모양으로 정형되어 있어야 하며 압력 손실이나 맥동 등을 일으키거나 심한 와류를 발생시켜서는 안된다. 

나) 케이싱은 BLADE와의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동심도와 치수 정밀도를 가져야 한다.

다) 사용재질은 1.2mm 두께의 아연도금강판(GI) 으로 한다.

 

(7) 슬리브 (SLEEVE)

가) FAN을 벽면에 매립 설치할 수 있도록, 건축 공정시 미리 공급하여 설치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로 상단, 측면은 1.6 mm, 하단은 2.3 mm 아연도금강판(GI) 으로 제작한다. 

 

4. 멀티셀의 특징

▶ 내열 MOTOR 적용하여 250℃에서 1시간 운전가능

▶ 다양한 공간에서 적용이 가능


5. 멀티셀의 구성 및 공기의 흐름


스크린샷 2023-04-06 오전 10.17.04.png

 

6. 구조 일반

(1) 송풍기 회전부분과 정지부분이 접촉하거나 운전 및 성능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나 공기의 내부단락 또는 외부에서의 누설이 있어서는 안된다.

(2) 송풍기의 회전 부분은 충분히 보강된 케이싱 또는 베어링 대상에 견고히 고정하고 축중심의 불일치로   인하여 원할한 운전을 하지 못하여서는 안된다. 

(3) 송풍기로 주어진 풍량, 풍압 및 온도 범위 내어서 운전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진동, 열변형 등이 있어서는 안된다. 

(4) 기계가공을 행하지 않는 제관품의 치수는 KS B 6326 치수 허용차에 따른다.

스크린샷 2023-04-06 오전 10.17.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