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 병용 퍼스널 공조 시스템 적용한 오피스 설계사례 (K-Opticom Building)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사 병용 퍼스널 공조 시스템 적용한 오피스 설계사례 (K-Opticom Building)

건축계획

건물은 테넌트의 사업가치를 높이고 빌딩사업의 수익력 향상 도모를 전제로 기능성·효율성에 더해 에너지 절감·CO2 삭감, 쾌적성·지적생산성, 사업계속성(BCP)을 배려한 계획으로 했다.

건물 단면의 구성을 보면 2층에 주차장, 3·4층에 회의실, 카페 등, 5층과 옥상에 설비기계실, 기준층 사무실은 6~22층에 각각 배치했다.

기준층은 북측에 코어를 집약하고 사면이 개방된 정형 무주(無柱) 공간은 집무실로부터의 조망을 확보해 쾌적한 집무공간을 실현했다<그림 1><사진 2>. 천장높이 2,850mm, OA 플로어 150 mm의 3.2m 모듈 집무공간으로 해 최대 6분할 테넌트 레이아웃에 대응한다. 건물은 면진구조이고 외주부는 외장 타입 프리캐스트 부재의 외각(外殼) 프레임 구조로 한다. 지하철에 의해 제한된 말뚝으로부터 펼쳐지는 경사기둥을 채택함으로써 기준층 집무실 공간을 최대화한다.

 

설비계획의 취지

설비계획은 테넌트 오피스 빌딩의 기능성·효율성, 에너지 절감·CO2 삭감, 쾌적성·지적생산성, 사업계속성(BCP)을 배려해 다음과 같은 취지로 했다.

①테넌트 오피스 빌딩의 기능성과 에너지절감성을 양립하는 건축·설비계획

②쾌적성·지적생산성과 에너지 절감성을 높이는 공조계획

③라이프 사이클을 적정화하는 에너지 절감·자원 절감화 계획

④테넌트의 BCP 서포트 계획

 

쾌적성·지적생산성과 에너지 절감성을 높이는 공조계획

▶▶ 잠열·현열 분리의 방사 병용 퍼스널 공간

잠열·현열 분리공조는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적정 상태로 해 쾌적성을 높일 수 있고 또 열매체 온도대를 실내온도에 근접시켜 에너지 절감을 도모한다.

열매체 온도대를 이용하는 데 적합한 방식의 하나가 방사공조이고 기류감이 적은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집무자의 상황이나 기호에 따라 기류감을 조절하는 퍼스널 기류를 병용함으로써 온열환경의 만족도가 높은 절전형 오피스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 방사 병용 퍼스널 공조 시스템

방사 병용 퍼스널 공조 시스템의 개념도를 아래 그림에 나타낸다.

방사공조는 인테리어존의 실내 유닛 냉풍을 이용해 천장의 금속 패널을 냉각하는 공기식 방사공조로 했다.

천장 방사 패널로는 그리드 시스템 천장에 대응해 개구율 15%의 알루미늄제 펀칭 패널을 설치했다. 퍼스널 기류 유닛을 집무자마다 설치하고 PC 좌석에서 web 조작으로 기류의 강·약·정지를 전환하는 계획으로 했다. 퍼스널 기류 유닛은 인체검지센서에 의해 부재 시에는 정지 제어한다.

 

방사 병용 퍼스널 공조 시스템

▶ 신형 퍼스널 기류 유닛의 개발도입

지금까지 퍼스널 기류 유닛은 십여 건의 건물에 도입됐지만 본 건물에 도입하기 위해 기류 특성, 절전화, 저소음화 등의 성능을 향상시킨 신형 기종을 개발했다(의장등록, 2017년도 긴키지방 발명표창 발명 장려상 수상).

개발에 임해서는 퍼스널 기류 성상의 기초실험, 인체열 모델 JOS를 연성한 CFD 해석, 서멀 마네킹을 이용한 인체 냉각효과 실험 등에 몰두했다.

 

<월간 설비기술 2018년 6월호 설계사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