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강채린
■ 가정용 에너지도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스마트홈 시대
• 에너지 관리 솔루션 시장, 스마트홈 시대에 지속적인 성장 예측
- 미국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17년 총 매출 약 11억 1천만달러를 기록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가진 것으로 집계되었다
(유럽 9억 9천만 달러, 중국 1억 9천만 달러).
- 온라인 리서치 플랫폼스타티스타(Statista)의 Digital Market Outlook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22년까지 22억8천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연평균 성장률 15.5%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알파벳(Alphabet, 구 Google Home)사의 네스트(Nest)와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Smart Things)와 같은 첨단기술 기업들을 선두로 시장성장이 이루어진다.
- 에너지 관리 솔루션 수요 증가의 주요 원인은 에너지 비용 절감과 편리성으로, 현 시장에서 가장 우세를 보이는 품목은 스마트 온도 조절기이다.
- 스타티스타에 의하면, 앞으로 스마트홈 솔루션을 활용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기능만을 갖추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 저장, 생성의 기능까지 포괄하는 통합 시스템으로 발전하게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캘리포니아 스타트업 에너지 관리 기업들, 가스 뿐 아니라전기 및 수도세도 절약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 생성
•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트업 기업 OhmConnect사, 스마트 미터와 연결한전기세 절약 소프트웨어 개발
- OhmConnect 시스템은 ‘수요반응’(demand response) 플랫폼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전력 수요가 높아질 때 사용자가 전력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안내하며, 사용자가 옴커넥트를 통해 절약한 만큼의 전기세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일반 가정집도 OhmConnect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전기를 아껴두었다가, 아낀 전기를 되팔 수 있는 가상 발전소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전력 ‘수요 반응’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 가구 별 기존 전력 사용 기록을 조회하여 어떤 요일, 어떤 시간대에 다른 시간대보다 전력 사용이 많은지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알리며, 언제 전기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을지 제안한다.
- Pacific Gas and Electric(PG&E), Southern California Edison(SCE), San Diego Gas and Electric(SDG&E) 등 캘리포니아 지역의 주요 전력·가스 공급 업체들과 협력하여 해당 공급업체들을 통해 전력 공급을 받는 고객들의 수요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 실리콘밸리 지역의 스타트업 기업 Buoy Labs, 수도세 절약 위한 기기와 소프트웨어 생성
- Buoy Labs 창립자 케리 워터스(Keri Waters)는 지난 2015년 캘리포니아가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을 당시 캘리포니아 가구의 물 사용량 중 평균 10%는 누설로 버려진다는 통계자료를 발견한 후, Buoy Labs 팀과 함께 누설을 추적하고 낭비되는 물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 모니터링 기기 Buoy를 가정의 수도관에 부착하고 와이파이에 연결을 시키면 물이 어느 곳에 얼마만큼 사용되는지 추적이 가능하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누설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 누설이 있을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원격으로 물을 잠그고 배관공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다.
- 사용자들이 샤워, 정원, 세탁기 등 어느 곳에 물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 보다 전략적인 물 절약 실천이 가능하다.
- 가뭄지역인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수도세가 높아지는 미국 전역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전체적인 수요 증가가 예측되고 있다.
■ 고객 참여형 에너지 산업(Utility Customer Engagement)의 트렌드 및 전망
• 스마트한 플랫폼 생성 위해 좋은 파트너쉽 구축 필요
- 다양한 스마트홈 솔루션의 인기로, 기존에 전력선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등의 기능에만 집중하던 에너지 공급 업체들이 효율적인
웹 개발, 무선 네트워크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생성을 담당하는 신기술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구축했다.
- 시장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스마트 온도조절기 브랜드이자 알파벳(Alphabet)사의 子회사 네스트(Nest)의 에너지 파트너쉽 담당자 제프 하
멜(Jeff Hamel)은 “우리는 기술과 고객의 경험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다”(Our core focus is technology and customer experience)며 최근 에너지 공익 사업에 신기술 업체들과의 협력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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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3월 설비기술 중에서...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