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가스·전기·수도 비용 절감 가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가스·전기·수도 비용 절감 가능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강채린

 

■ 가정용 에너지도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스마트홈 시대

• 에너지 관리 솔루션 시장, 스마트홈 시대에 지속적인 성장 예측

- 미국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17년 총 매출 약 11억 1천만달러를 기록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가진 것으로 집계되었다

  (유럽 9억 9천만 달러, 중국 1억 9천만 달러).

- 온라인 리서치 플랫폼스타티스타(Statista)의 Digital Market Outlook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22년까지 22억8천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연평균 성장률 15.5%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알파벳(Alphabet, 구 Google Home)사의 네스트(Nest)와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Smart Things)와 같은 첨단기술 기업들을 선두로 시장성장이 이루어진다.

- 에너지 관리 솔루션 수요 증가의 주요 원인은 에너지 비용 절감과 편리성으로, 현 시장에서 가장 우세를 보이는 품목은 스마트 온도 조절기이다.

- 스타티스타에 의하면, 앞으로 스마트홈 솔루션을 활용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기능만을 갖추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 저장, 생성의 기능까지 포괄하는 통합 시스템으로 발전하게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스마트 온도 조절기 사용 가구 수 (2016년 기준 예측 자료) 자료원 : 스타티스타 통계

 

■ 캘리포니아 스타트업 에너지 관리 기업들, 가스 뿐 아니라전기 및 수도세도 절약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 생성

•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트업 기업 OhmConnect사, 스마트 미터와 연결한전기세 절약 소프트웨어 개발

- OhmConnect 시스템은 ‘수요반응’(demand response) 플랫폼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전력 수요가 높아질 때 사용자가 전력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안내하며, 사용자가 옴커넥트를 통해 절약한 만큼의 전기세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일반 가정집도 OhmConnect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전기를 아껴두었다가, 아낀 전기를 되팔 수 있는 가상 발전소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전력 ‘수요 반응’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 가구 별 기존 전력 사용 기록을 조회하여 어떤 요일, 어떤 시간대에 다른 시간대보다 전력 사용이 많은지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알리며, 언제 전기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을지 제안한다.

- Pacific Gas and Electric(PG&E), Southern California Edison(SCE), San Diego Gas and Electric(SDG&E) 등 캘리포니아 지역의 주요 전력·가스 공급 업체들과 협력하여 해당 공급업체들을 통해 전력 공급을 받는 고객들의 수요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 실리콘밸리 지역의 스타트업 기업 Buoy Labs, 수도세 절약 위한 기기와 소프트웨어 생성

- Buoy Labs 창립자 케리 워터스(Keri Waters)는 지난 2015년 캘리포니아가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을 당시 캘리포니아 가구의 물 사용량 중 평균 10%는 누설로 버려진다는 통계자료를 발견한 후, Buoy Labs 팀과 함께 누설을 추적하고 낭비되는 물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 모니터링 기기 Buoy를 가정의 수도관에 부착하고 와이파이에 연결을 시키면 물이 어느 곳에 얼마만큼 사용되는지 추적이 가능하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누설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 누설이 있을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원격으로 물을 잠그고 배관공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다.

- 사용자들이 샤워, 정원, 세탁기 등 어느 곳에 물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 보다 전략적인 물 절약 실천이 가능하다.

- 가뭄지역인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수도세가 높아지는 미국 전역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전체적인 수요 증가가 예측되고 있다.

                                                                                    OhmConnect 사용자 페이지 샘플 자료원: Fast Company

 

■ 고객 참여형 에너지 산업(Utility Customer Engagement)의 트렌드 및 전망

• 스마트한 플랫폼 생성 위해 좋은 파트너쉽 구축 필요

- 다양한 스마트홈 솔루션의 인기로, 기존에 전력선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등의 기능에만 집중하던 에너지 공급 업체들이 효율적인

웹 개발, 무선 네트워크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생성을 담당하는 신기술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구축했다.

- 시장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스마트 온도조절기 브랜드이자 알파벳(Alphabet)사의 子회사 네스트(Nest)의 에너지 파트너쉽 담당자 제프 하

멜(Jeff Hamel)은 “우리는 기술과 고객의 경험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다”(Our core focus is technology and customer experience)며 최근 에너지 공익 사업에 신기술 업체들과의 협력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Buoy(수도관 부착기기)와 어플리케이션 화면 이미지 자료원 : Buoy 공식 홈페이지

.

.

.

2018년 3월 설비기술 중에서...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