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광보일러] ‘2022 한국에너지대상’ 에너지효율향상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수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뉴스

[동광보일러] ‘2022 한국에너지대상’ 에너지효율향상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수상

- "3중 효용 폐열회수장치를 장착한 고효율 증기보일러”조달우수제품 지정
- 산업용보일러 전 품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획득
- 산업용보일러 업계 최초 단체 수상

동광보일러 1.JPG
<동광보일러 박정연 대표가 '대통령 표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내 유일 산업용보일러 전 품목 생산 업체면서 전 품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획득한 ㈜동광보일러(대표 박정연, www.dkboiler.co.kr)가 17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2022 한국에너지대상’ 에너지효율향상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특히 산업용보일러 업계 최초 단체 수상으로 의미가 크다. 


한국에너지대상은 에너지 효율향상과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등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에너지 분야 최고 권위의 정부 포상이다. 

 

동광보일러는 고효율 진공온수보일러, 고효율 관류형 증기보일러, 고효율 노통연관식 증기보일러 등 고효율 보일러 개발과 국내 최고 효율 초저녹스 프리미엄 콘덴싱 직화식 온수보일러를 개발 보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IoT보일러 관리시스템, 대수제어 시스템 개발 등 에너지효율 향상 기여에도 앞장섰다는 평가다.   


동광보일러 3.jpeg
<박정연 대표가 산업용보일러 업계 최초로 단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박정연 대표는 “산업용보일러 업계 최초로 단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이는 당사 임직원 모두가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해 힘쓰고 고효율제품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당사는 ‘정직과 성실’을 경영철학으로 늘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일러를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고효율 제품 개발로 에너지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정부의 에너지정책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에 앞선 지난 11월 16일에는 국민생활안전 및 에너지절감 기술개발제품 등을 발굴해 지정하는 ‘제3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서 수여식’에서 ㈜동광보일러의 “3중 효용 폐열회수장치를 장착한 고효율 증기보일러”가 조달우수제품에 지정돼 동광의 기술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고효율 관류형 증기보일러 및 고효율 노통연관식 증기보일러 품목으로 지정된 이 제품은 “증기보일러의 폐열 회수장치” 특허 기술을 이용한 3중 효용 폐열회수장치를 장착해 폐열 흡수 효율을 극대화 하여 국내 최고 93%의 효율을 발휘한다.  

또 증기 재가열 기술로 건도 99.3% 이상의 고건도 증기를 발생시켜 증기 사용 설비 효율을 높이고 품질인증 Q마크, 녹색기술 인증, 우수발명품 인증 획득 제품으로 기술 및 품질 우수성이 인정된 제품이다.  


동광보일러 4.jpg
<지난 11월 16일, ‘제3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서 수여식’에서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된 
“3중 효용 폐열회수장치를 장착한 고효율 증기보일러” 노통연관식 증기보일러(좌), 관류형 증기보일러(우)>

 

㈜동광보일러는 가스진공온수보일러(92건), 관류형 증기보일러 (14건) 및 노통연관식 증기보일러 (30건) 등 산업·건물용 가스보일러 등 산업용보일러 전 품목 고효율 제품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81% 효율의 일반 보일러 대비 고효율 인증 제품은 85%~94%의 효율을 발휘하는 바, 5년간 총 808대의 고효율 보일러 설치를 통해 연간 8,741 TOE, 51억원의 에너지 절감 및 20,495 tCO₂ 감축에 기여하고,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전제품 저NOx 버너 장착으로 기존 60~80ppm NOx 배출 보일러 대비 40ppm 미만 NOx 배출 보일러 설치로 환경개선에도 적극 부응하고 해 왔다.  


또 국내 최초 초저녹스 프리믹스 콘덴싱 온수보일러 개발 보급 등 특허 총 19종을 획득하고 동광 IOT 보일러 관리 시스템 및 시리얼 대수제어 시스템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동광보일러는 기존 2007년부터 사용하던 2,727㎡(825평)의 공장에서 약 80% 이상 증설된 4,958㎡(1500평) 공장을 약 70억 원을 투자해 현재 충남 아산시에 신축공사 중으로 오는 2023년에 이전 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955년 창립된 ㈜동광보일러는 보일러 설계부터 생산, 사후관리까지 산업용보일러 전문 메이커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프리미엄 진공온수보일러를 개발하는 등 축적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성능 고효율의 보일러 제작으로 국가 에너지정책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며 신뢰성 높은 제품과 성실한 사후관리로 고객에 봉사함으로써 업계의 개척자로, 선구자로 그 역할을 다 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산업용 보일러 119’를 설립해 전국 26개 업체와 협업하여 취약한 영세 사업장의 관리가 미비한 보일러를 유지보수 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