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7월호 특집] BIM과 연계하는 '시설물 관리(facility system)' 시스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년 7월호 특집] BIM과 연계하는 '시설물 관리(facility system)' 시스템

- FMoT 클라우드를 활용한 설비기기대장 작성의 효율화와 데이터 연계
- 도큐 건설(주) / 호조 마이

1. 머리말


도큐건설(주)은 설계나 시공 단계에서 법적 요건, 고객의 요구사항, 건물 요구 성능 등의 여러 조건을 충족시키는 건축물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검토와 조정을 거쳐 관련 도서를 총망라했다. 최근에는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Management) 활용이 보급되면서 설계나 시공 시의 정보가 다방면에 걸쳐 집약되기에 이르렀다. BIM에는 준공 후의 유지관리 단계에서도 활용되는 정보가 많이 포함돼 있어 유지관리에 필요한 정보와 연계하면 관리업무의 합리화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도큐그룹은 시설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운용하기 위해 시설물관리지원 툴 ‘FMoT 클라우드(에프모트 클라우드)’와 BIM 데이터를 연계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그림 1>. 

 

스크린샷 2022-07-18 오후 12.31.48.png

 

2. 배경


건축물의 장수명화를 위해서는 적절한 시설물 관리(이하 FM이라고 한다)가 필수이고 이는 자산가치 유지 면에서도 중요하다. (공사)일본시설물관리협회는 시설물 관리에 대해 ‘기업·단체 등이 조직 활동을 위해 시설과 그 환경을 종합적으로 기획, 관리, 활용하는 경영활동’이라고 정의했다(출처: 

(공사)일본시설물관리협회 홈페이지).

건축물은 안건마다 요건과 조건이 달라 일품생산으로 건설되기 때문에 건물관리자가 FM 업무에서 관리하는 유지관리 정보가 한결같지 않아 안건마다 선별되고 있다. 

유지관리의 하나로서 건물관리자는 건물 인도   시 건설회사로부터 수령한 준공서류나 도면 등을 토대로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고 설비기기를 유지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설비기기대장을 작성할 업무가 있다. 

설비기기대장이란 보전관리대장으로도 불리고 유지관리에 빼놓을 수 없는 설비기기의 명칭, 형번, 내용연수, 수량 등의 정보와 함께 점검기록이나 고장 및 수선이력 등을 기록하는 장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설비기기대장을 작성함에 있어서는 Excel이나 FM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PDF나 CAD 데이터에 의한 준공도 등의 인도서류를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추려 수작업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번잡하고 매우 번거롭다.

BIM은 건물이나 설비의 정보를 부재(오브젝트)마다 디지털 데이터로 가져갈 수 있고 그 중에는 유지관리에 필요한 정보도 많이 포함돼 있지만 현재로서는 BIM의 디지털 데이터를 FM 소프트웨어와 연계하는 방법이 확립되지 않았다. 

이에 도큐건설(주)은 BIM이 갖고 있는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 그대로 유지관리 국면에 효율적으로   승계하는 방법을 확립시킴과 동시에 유지관리    국면의 디지털 시프트에는 BIM 활용이 유효할 것이라는 생각에 BIM과 연계하는 FM 시스템의 개발에 착수했다.


3. BIM 연계 FM 시스템의 개요


도큐건설(주)이 실시한 연계 순서와 특징, 사용한 소프트웨어 등을 소개한다.


(1)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설비 모델을 작성하는 소프트웨어로는 (주)NYK시스템즈사의 Rebro를 채택했고 FM 소프트웨어는 도큐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FMoT 클라우드를 채택했다. Rebro를 채택한 이유는 정보 입출력 기능이 충실한데다 개발 착수 시점에는 연계시스템 확립에 대한 과제가 가장 적었기 때문이다. 데이터 연계 시에는 Rebro를 사용하는데 건물관리자는 무료로 제공하는 Rebro Viewer를 통해 FMoT 클라우드와 연계한다.

따라서 FMoT 클라우드 도입 비용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BIM 열람 소프트웨어를 입수하기 위한 비용은 들지 않는다.


(2) 연계시키는 정보의 정리

설계나 시공단계에 필요한 BIM의 속성정보와 유지관리 국면에서 필요한 정보는 공통되는 항목도 많지만 현 상태에서는 과부족이 있다. 

그래서 연계시킬 정보를 정리하고 설계나 시공 단계에서 입력하는 정보를 설비기기의 명칭, 사양, 설치장소 등에 한정해 연계함으로써 유지관리 국면에서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삭제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설비기기의 내용연수 등 유지관리 국면에만 필요한 정보는 FMoT 클라우드와 연계할 때 부가함으로써 설계나 시공 모델에 필요 없는 정보와 섞이는 것도 피할 수 있다. 

BIM이 모든 정보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설계, 시공, 유지관리의 각 국면에서 필요한 정보를 구분하는 것은 모델을 핸들링함에 있어서도 불가피하다. 정보를 선별해 주고받음으로써 정보도 동시에 정리가 되고 또 세세하게 조사된 설비기기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2년 7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