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산업대전] (주)가인이앤씨, 다풍량 저속 회전 실링팬(HVLS Fan)소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물류산업대전] (주)가인이앤씨, 다풍량 저속 회전 실링팬(HVLS Fan)소개

홈물류. 가인 01(22.07).JPG

 

(주)가인이앤씨는 6월 14~17일까지 KINTEX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 ‘제12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2)’에 참가하여 냉난방비 절감 및 실내의 쾌적함을 제공해줄 수 있는 '다풍량 저속 회전 실링팬(HVLS Fan)’과 물류창고·체육관·격납고·공장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대공간 냉난방환기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HVLS Fan은 대풍량, 저속 운전 팬으로 대공간에 수직 제트 기류를 형성시켜 냉난방 에너지를 절약시키는 설비기술로 1995년에 개발되었으며, 벽걸이형, 이동형, 천장 설치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업용 팬인 HVLS Fan은 풍부한 풍량과 높은 송풍 정압 확보로 가장 넓은 확산 범위를 보증할 수 있으며, 습기 및 분진에 강한 IP55 모터 적용으로 모든 산업환경에 적합하다. 또한 상하 간의 공기 온도를 혼합해 온도 편차를 줄여주고, 기류를 순환 또는 유인하여 환기 및 냉난방이 가능하도록 해 적정한 온습도 제어가 수월하며, 물류센터, 격납고, 창고, 공장, 체육관, 아트리움, 로비 등의 대공간에 적용 가능하다.

 

홈물류. 가인 05(22.07).JPG

 

HVLS Fan을 가동하면 습도 조절이 가능하여, 녹이나 미끄러짐 등이 방지되며, 근로자의 체감 온도를 최대 5~6℃ 이상 낮춰 근로자의 열적 쾌적감을 향상시켜 작업 능률을 올릴 수 있다. 특히, HVAC 시스템과 혼용 적용한다면, 냉동설비 용량의 축소로 초기 투자비 절감도 가능할 것이다. 겨울철에 HVLS Fan을 가동하면 대공간 상부 및 하부 간의 온도 편차를 해소하게 되어 난방 에너지가 30% 절감되며, 넓은 확산 범위의 확보로 송풍 동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가인이앤씨 관계자는 “HVLS Fan은 타사와 비교했을 경우 안전성과 내구성이 가장 큰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VLS Fan 작동 시 날개가 천장에서 돌다가 크레인 등에 부딪쳐 부러진다면 부러진 날개의 일부분이 회전하는 상태로 날아가기 때문에 근로자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지만 가인이앤씨의 HVLS Fan은 날개 하나하나의 내부에 실로 엮어져 있어 부러져도 매달려 있는 상태가 되고 별도의 Emergency stop system 때문에 안전합니다.”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소개한 ‘대공간 냉난방환기시스템’은 ‘환기(결로 제거)+냉방효과’, ‘냉방+난방+환기(결로 제거)’, 별도의 열원장비 불필요한 ‘냉방(국소)+난방(국소)+환기(결로 제거)’ 등 총 3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기(결로 제거)+냉방효과’ 솔루션은 체감온도를 최대 5.6℃ 이상 낮춰 재실자의 열적쾌적감을 향상시켜 하절기에 냉방효과가 뛰어나다. ‘냉방+난방+환기(결로 제거)’솔루션은 하절기에는 공조시스템과 대공간 실링팬 혼용시 냉방에너지 약 20% 절감할 수 있으며, 동절기에는 대공간 상하부간의 온도편차 해소로 난방에너지 30% 절감할 수 있다.‘냉방(국소)+난방(국소)+환기(결로 제거)’솔루션은 하절기에는 증발식 냉각기(COLD FRONT)로 빠르고 효과적인 냉방이 가능하고, 공기 토출 온도를 최고 18℃ 까지 낮춰준다. 동절기에는 작업자위주로 난방 운영 관리가 가능하며, 겨울철에는 난방비의 최소화로 물류센터 및 공장에서 국소난방으로 효과적이다. 

 

위의 세가지 솔루션은 환기효율의 극대화로 휀의 동력을 감소시켜주며, 바닥까지의 기류도달로 제품 결로 방지 및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내부 및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냉기의 유출을 억제하여 냉동기   가동율을 줄여주어 에너지 절감효과가 높은 시스템이다.

 

(주)가인이앤씨는 지붕의 우수량을 가장 적게 유지하기 위하여 배수 성능을 극대화 하도록 설계된 Siphonic 배수 시스템인 Rainplus siphonic system도 함께 소개하였다.

 

홈물류. 가인 03(22.0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