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0월 설계사례] 다카사고열학 이노베이션센터(Takasago Thermal Engineering Innovation Center)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년 10월 설계사례] 다카사고열학 이노베이션센터(Takasago Thermal Engineering Innovation Center)

(주) 미쓰비시지소설계 / 무토 유카·하토리 다이스케·다카니시 시게아키
다카사고열학공업(주) / 히라하라 요시히로·시미즈 아키히로 기무라 겐타로

1. 머리말

본 건물은 공조 시공회사인 타카사고네쯔공업(주)의 이노베이션 거점으로서, 새로운 부지로 연구소 및 본사 개발부문의 기능을 이전시키는 프로젝트에 의해 2020년 3월부터 운용되기 시작했다. 동사가 의도하는 작업 스타일 변혁의 사고방식을 도입해 이노베이션을 환기하는 오피스로 설계했다. 아울러 전시공간과 카페·레스토랑 등을 설치하고 동사의 역사 및 공조 설비·공조 환경 기술을 소개함과 동시에 지역주민이 부담 없이 들를 수 있는 시설로 돼 있다<사진 1>. 

환경부하 삭감과 지적 생산성 향상을 양립한 에너지 자립형 연구시설을 지향해 계획했다. 기술 개발한 공조설비, 신규 시공기술, 최신 에너지 절감기술을 도입하고 신재생 에너지로서 지하수 열 이용과 태양광발전에 더해 목질 칩을 이용한 목질 바이오매스 가스화 발전기 (이하 바이오매스 CHP라고 한다) 도입과 아울러 축전지를 채택함으로써 에너지의 안정화를 도모한다<그림 1>. 

오피스동은 실적치로 1차 에너지 소비량 순 제로인 ‘ZEB’를, 시설 전체적으로는 ZEB Ready 상당을 목표로 한다. 

2018년도 지속가능한(sustainable) 건축물 선도사업(CO₂삭감 선도형)의 일환으로 지원하는 보조금에 채택됐고 BELS 인증에서는 ★5개(nearly-ZEB 인증) LEED 인증(gold), CASBEE-웰니스 오피스 S랭크를 인증 취득했다. 


이노베이션센터1.png

 

2. 건축계획 개요


2-1. 건물 배치

본 계획은 전시공간 및 카페·레스토랑과 집무공간을 갖춘 오피스동(약 4,750m²)과 연구 개발을 위한 실험실동(약 6,050m²)의 2개 동으로 구성됐다. ‘오피스동’은 북동쪽으로부터의 탁월풍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그리고 환경에 즈음해서는 파사드 조성을 고려해 부지 북동쪽에 동서남북으로 맞대어 배치함과 동시에 주위에는 지역과의 공생·조화를 의도한 광장을 계획했다. ‘실험실동’은 옥상에 설치한 태양광 패널의 효과가 효율적으로 발휘되도록 부지 남서쪽에 배치했다. 오피스동과 실험실동 사이에는 본 계획의 에너지원인 바이오매스 연료의 스톡야드와 바이오매스 CHP를 가진 ‘설비전시동’을 배치하고 각 동을 ‘수반(水盤)’과 ‘연락복도’로 연결했다. 건물뿐만 아니라 부지 전체적으로도 ‘사람’과 ‘물품’의 동선을 정리해 계획했다<그림 2>.

 

이노베이션센터2.png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1년 10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