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능 필터에 대한 제안 <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성능 필터에 대한 제안 <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

- 니타(주) / 사노 요시야
- 입자 제거 필터, 가스 흡착 필터 시스템 활용하면 오염물질, 위험물질, 악취 안전하게 제거 가능

홈피.특집 제목21.02-1.jpg

1. 머리말 

인간은 공기 없이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고 하루에 500ml 페트병 20,000개 분량의 공기를 흡입한다. 그 뿐만 아니라 공업적 생산 활동에 있어서도 1차 산업을 제외한 많은 산업은 주로 옥내 활동이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공기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 공기 중에는 다양한 물질들이 부유하고 있다. 

 

p089~p111 특집(21.02)-1.jpg

 

대표적인 부유 물질로 PM2.5라든가 방사성 물질, 디젤 배기입자는 발암성분을 함유하고 꽃가루라든가 진드기 사체, 배설물, 미생물 등은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미생물은 의약품이나 식품의 오염원이 되고 바이러스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표하듯 바이러스성 질환을 야기하고 해염 입자(sea-salt particles)는 금속재료 부식, 전기접촉 장해를 일으켜 반도체 디바이스나 약제의 생산성·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등 우리 생활에 여러 가지의 피해를 주고 영향을 끼친다. 

한편 가스상(狀) 물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면 건재(建材) 등에서 휘발되는 포름알데히드는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고 황화수소 가스, 가스 질화 등은 반도체 디바이스 제조 시 생산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목적에서 그 부유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각종 필터를 사용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목적별로 필터 활용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2.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용도 

일반 사무실, 상업시설 등의 거주 공간이나 병원 등의 공공시설에서는 실내의 거주자로부터 발생하기도 하고 거주자의 의복이나 건재, OA 설비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미립자·가스상의 물질 제거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의 농도 및 온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기계식 환기를 한다. 

이 같은 기계식 환기의 공조 경로에는 각종 필터를 적절히 설치함으로써 환기에 수반되는 외부로부터의 오염물질이라든가 실내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을 제거해 쾌적한 거주 공간을 실현한다. 

 

p089~p111 특집(21.02)-2.jpg

 

이 용도에서의 입자상 오염물질로는 외기에 부유하는 PM2.5, 황사, 꽃가루, 디젤 배기입자, 해염입자, 모래 섞인 먼지, 각종 미생물(바이러스 포함) 등이 있고 이에 더해 각종 가스상 물질들이 존재한다. 외기 도입 시의 침해 물질에 대해서는 외기처리 공기조화기에 설치된 입자 제거 에어필터라든가 가스 제거 필터로 제거한다. 

그리고 내부 발생 물질에 대해서는 내부 순환 공조기에 설치된 프리필터나 가스 제거 필터로 제거한다. 병원시설에서 사용하는 공조용 필터 역시 일반 빌딩과 마찬가지이나 거기에 더해 원내 감염 등 건강 장해 관련 환자 및 종사자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


.


.


본 원고는 자사와 기사제휴 맺은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1년 2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