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 오염과 덕트 청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트 오염과 덕트 청소

- (일반사단법인)일본공조시스템크리닝협회 / 스스무 시미즈

홈피.특집 제목-1.jpg

 

1. 머리말 

공조 덕트의 역할은 실내 공기환경을 쾌적하고 위생적인 상태로 하기 위한 공기를 방으로 보내는 것이다. 

현대 건축물에서는 실내공기의 대부분이 공조설비를 통해 공급되므로 공조설비의 내부가 더러워져 있으면 실내 공기환경도 악화된다. 실내 공기환경을 위생적으로 유지하려면 공조설비의 내부 상태가 청정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공조설비 전체의 오염과 오염 조사방법 그리고 실내 공기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한 후 덕트 청소방법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2. 공조설비의 오염

공조설비는 사용하는 중에 더러워진다. 오염물질로는 분진이나 연기 등의 미립자, 곰팡이, 박테리아 등의 미생물,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 : 휘발성 유기화합물)와 같은 휘발성 가스(기체), 외부로부터 혼입되는 식물조각, 원생동물 등 다양한 것들이 존재한다. 오염물질에서 발생하는 악취도 오염원의 하나로 거론된다. 기체는 덕트를 통과할 뿐이고 미립자나 미생물은 덕트 내에 축적되기도 한다. 


2.1  분진 

일반적으로 분진이라고 하면 미립자를 떠올리는데 공조 덕트 내부의 분진으로는 모래알, 보풀라기, 결정(結晶) 물질, 녹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사이즈의 오염물질 전체를 말한다. 

 

(1) 미립자

미립자가 발생하는 원인은 외기로부터의 혼입을 들 수 있다. 거의 모든 공조설비에서는 환기를 위해 외기를 도입하는데 외기 중의 미립자도 공조설비 내부로 들어온다. 공조기 내부의 필터로 어느 정도는 제거되지만 필터를 통해 공조기 내부로 들어오는 분진도 있다. 필터를 통과한 분진은 공조설비 내부에서 침강·부유를 반복하고 서로 충돌하면서 집괴(集塊)를 이루어 분진괴·분진군을 형성하고 눈에 보이는 사이즈인 입자상의 분진으로 되는 것도 있다. 

 

(2) 사이즈가 큰 오염물질

공조설비 내부에서는 녹, 결정, 내장재 파손조각 등이 발생한다. 그리고 실내에서 발생하는 섬유질 등의 오염물질이 RA 덕트(환기 덕트)를 통해 공조설비 내부에 혼입된다. 

녹이나 결정은 냉온수 코일, 가습장치, 일리미네이터, 드레인 팬 등 물을 사용하는 장소라든가 결로가 발생하는 장소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결정은 수중 성분이 백색 분말 형태로 결정화된 것이다. 

공조설비 내부에는 보온이나 소음(消音)을 위해 글라스울이라든가 Malt plane(에스테르계 연질 우레탄폼)으로 내장되는 부분이 있다. 이 같은 내장재가 열화하면 공조 기류를 타고 비산하는 일이 있다. 

실내공기 중의 섬유질은 RA 덕트를 통해 흡입되고 공조 시스템 내부에서 덩어리를 이루어 보푸라기가 된다. 

 

(3) 분진의 거동 

공조설비 내부의 분진에는 내면에 부착·집적되는 것과 부유하는 것이 있다. 입경이 작은 미립자는 

공기 중에 떠돌다가 공조 기류를 타고 실내로 비산, 공조기로 복귀하는 것을 반복한다. 실내로 비산하는 양은 공조기를 가동할 때처럼 기류가 교란을 일으킬 경우 돌발적으로 많아지다가 정상운전이 되면 일정한 농도로 안정된다<그림 1>. 

사이즈가 큰 분진은 공조설비 내부에 부착·퇴적되는 일이 많은데 공조 기류의 상태에 따라서는 기류를 타고 실내로 비산하기도 한다. 이것도 미립자와 마찬가지로 공조기를 기동할 때 비산하기 쉽다. 


홈피.특집 01.jpg

 

2.2  미생물

공조설비의 미생물 오염원으로는 외부에서 들어온 미생물이 공조기나 덕트 내부에서 번식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공조설비 내부의 미생물은 거의가 일반 환경에서도 많이 존재하는 미생물이기 때문에 미생물이 있다고 해서 금방 오염되거나 위험하거나 하지는 않다. 그러나 공조설비 내부의 온습도 조건은 미생물 증식에 적합한 요소가 많고 다량 증식했을 경우에는 위험한 상태에 이르기도 하므로 그 종류와 양에 주의를 기울인다. 

대표적인 미생물 오염의 악영향은 실내로의 비산과 악취이다. 

공조설비 내부의 미생물이 실내로 비산하면 실내공기 중의 부유 미생물 농도가 당연히 높아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등 인체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미생물 증식에 수반해 악취가 발생하는데 그 냄새도 공조기류를 타고 실내로 방출된다. 공조에서 ‘곰팡이 악취’가 나는 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공조설비의 미생물 오염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건물 외부나 다른 방으로부터 도입된 공기 중의 미생물이 건물 전체에 방출돼 문제되는 일도 있다. 이 같은 사례로는 냉각탑에서 증식한 레지오넬라속균에 의한 집단감염, 병원에서의 원내 감염, 결핵 집단감염 등이 있다.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1년 1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