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테크 홍석기 대표이사]고객 No.1 품질 No.1, 최고의 품질로 신뢰받는 ㈜태양테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테크 홍석기 대표이사]
고객 No.1 품질 No.1, 최고의 품질로 신뢰받는 ㈜태양테크

- 혁신적인 신제품 IPB(Identifiable PolyButylene) 소켓으로 특허 등록
- Push-Fit과 Ring-Joint 방식을 혼합 적용해 시공 간편, 휴먼에러 최소화
- 단가 경쟁보다는 품질 위주로 개발, 제품 기술력 차별화

홈피. 태양테크 대표 솔로.jpg
㈜태양테크 홍석기 대표이사

 

(주)태양테크는 1976년 4월에 근화 공업사로 출범하여 주물연소기용 노즐콕크를 생산하였으며, 1983년 5월 태양기업사로 상호를 변경해 40년간 볼밸브, 온수분배기, IPB, 통합형 계량기함, 수도용 온·냉수분배기(급수급탕분배기), 보온밸브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했다.

 

2012년 1월에 태양기업사가 법인 으로 전환하면서 대표이사를 맡은 홍석기 대표이사는 “창업자이자 부친인 홍성화 회장의 장남으로 회사를 경영하는 것이 어깨가 무겁지만, 고객 만족 정신을 계승하면서 신제품 개발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1995년에 입사하여 품질경영부와 생산부에서의 근무에 이어 영업부에서 25년간 근무한 홍석기 대표이사는 생산과 관리, 영업 등  전반적인 업무를 경험하면서 태양테크와 함께 성장하였다. 

 

홍석기 대표이사는 “(주)태양테크의 기업이념은 고객 제일, 품질 제일입니다. 즉 '최고의 품질로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항상 강조하면서, 직장을 내 집처럼 여기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인화단결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며, “최근 경기 상황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연구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태양테크만의 기술로 특허받은 IPB 소켓 

건축·배관자재 전문 생산업체인 ㈜태양테크는 볼밸브부터 온수 분배기, 에어벤트용 필터드레인밸브, 수도용 역류방지밸브, 수도용 온·냉수분배기(급수급탕분배기), 공동주택 급수용 감압밸브 등 다양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기술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태양테크는 배관업체 최초로 패킹링, 가이드링, 조임링, 너트로 구성된 NPB 밸브를 개발하였다. NPB 밸브는 파이프 결속력이 제일 안전한 제품으로 PB관 외경에 밀착되어 완벽한 기밀을 유지할 수 있다. 다만 하나하나 너트를 풀었다 직접 수작업으로 밸브를 조여야 하는 작업 방법이기 때문에 휴먼 에러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제품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여 개발된 제품이 TPB밸브이다. TPB 밸브는 파이프 들어가는 부분을 직접 작업자가 볼 수 있도록 투명 제품으로 바꾸었다. 이 제품은 원터치로 파이프를 삽입하면 되는 방식으로 파이프가 육안으로 보여 작업이 수월했지만 TPB밸브 역시 휴먼에러가 많이 발생하였다. 

 

결국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한 결과 신제품 IPB(Identifiable PolyButylene) 소켓을 개발하였다. 

2018년 개발을 시작으로 최근 특허 등록까지 마친 IPB 소켓은 식별이 가능한 폴리부틸렌 밸브이며, Push-Fit & Ring-Joint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PB 및 PE-RT 파이프 연결 시 Push-Fit과 Ring-Joint 방식을 혼합 적용한 (주)태양테크만의 신제품이다. 이 제품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Push-Fit 방식의 장점과 근로자의 숙련도에 의존하는 Ring-Joint 방식의 장점만 채택하여 개발하였다. 특히 수압 및 육안검사를 통하여   난방 분배기 누수하자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배관 결속 시 높은 시야성을 확보하여 안전한 제품이다. 낮은 삽입력 값에서 배관이 체결되어 시공이 간편하고, 2개의 내경 오링(EPDM)을 채택하여 누수 방지에 최적화되어 있다. 국산 원자재를 사용하였으며, 시공의 간편함으로 원가 절감 및 시공 불량을 제로화하였고,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신뢰성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홈피.태양테크 01.jpg

 

(주)태양테크가 제작하고 생산하는 STS 온수 분배기(KS B 6607)와 수도용 온·냉수분배기(급수급탕분배기)는 스테인리스 재질로 외관이 미려하고, 견고하며 부식이 없어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스테인리스 관을 특수 가공(T뽑기)하여 유로저항을 최소화하였으며, 소켓 및 측면 덮개 등의 알곤 용접 부위가 깨끗하고 완벽한 기밀 유지가 가능하다. 분배기의 구수별 간격, 커버, 선 시공, 후 시공 지지대 보온재시공, 밸브 또는 소켓(어댑터), 워터해머 흡수기 등 주문자 사양에 따라 생산이 가능하며, PB, X-L 및 PE-RT 배관 등 다양한 배관 부속을 사용하여 배관 작업을 용이하게 하였다. 또한 공급구 마다 사용처 표시 네임 크립을 장착하여 배관의 사용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IPB는 (주)태양테크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적용 가능하다.

특히 최근 IPB 배관 부속을 특허등록(제10–2154466호)하여 PB 배관연결 작업의 작업성 및 하자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율성 높은 제품도 출시하였다.

홍석기 대표이사는 “태양테크는 분배기 제작 시 국내업체의 원자재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완벽한 생산설비 및 검사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신뢰성 높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라며, “또한 철저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불량을 최소화하여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관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라고 설명했다.

 

홈피.태양테크 03.jpg

파트 동 지하 횡주관 및 소방배관용 SU파이프 연결 밸브로 한쪽은 패킹으로 취부하는 유니언과  오링이 끼워져서 삽입되는 ASM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밸브인 멀티보온SU조인트밸브(양쪽 SU 연결용)는 차별화된 기술과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갖추었다. 

 

기존 시공 방식은 목긴볼밸브 양쪽 암나사 부위에 K-유니언과 ASM(숫어댑터)의 수나사 부위에 테프론 및 에폭시를 취부하여 조립하는 방식으로 작은 규격보다 큰 규격으로 갈수록 작업 시간이 오래 걸려 인건비가 많이 들고, 나사부위의 밀착률이 떨어져 누수 확률이 높다. 

 

하지만 ㈜태양테크의 멀티보온SU조인트밸브를 시공할 경우 유니언 부분은 패킹을 넣어 취부해서 조이고 숫어댑터 역시 나사선을 PF선으로 가공하여 조립을 용이하게 하였다. 또한 오링을 취부하여 기밀도를 올려 현장 납품 시 바로   시공할 수 있는 상태로 보내 인건비를 기존방식에 비해 절반이상으로 줄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동지하 횡주관 차단용 및 세대입상배관 연결용 등에 적용할 수 있다.

 

계량기 및 유량계 열량계를 보관할 수 있는 세대입상용통합형시스템(계량기함)은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PD실 내부 공간에 설치되는 제품으로 급수·온수 미터기 및 열량계, 유량계, 감압밸브 설치 시 외관이 미려함과 지지대 철판을 정교하게 절단 및 절곡하여 생산함으로써 배관 연결부위의 흔들림이 적어  누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예전 시공 시에는 브라켓으로 벽에 고정하거나 시스템 판넬을 이용하여 걸어놓는 방식으로 작업하였   으나, 세대입상용통합형시스템을 적용하면 현장 시공 부위 및 배관 연결부위에 정확히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납품하여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누수위험 및 배관이탈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PD 내부의 계량기 설치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

 

홈피.태양테크 02.jpg

 

100년 장수기업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신제품 개발에 전념

홍석기 대표이사는 “(주)태양테크는 2021년 중점목표로 품질경영을 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효율화를 통한 기업 가치를 재고하고 수익 극대화를 통한 지속 성장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품질 개선을 통한 고객 감동을 실현함으로써 고객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라며, “이러한 고객 감동 정책으로 현장에서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현재 태양테크에서 개발한 제품과 개선한 건수가 약 60여종에 이르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배관설비는 건설사 현장별로 사양이 다르고 건설사마다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온수분배기 등은 본사에서 직접 마케팅이 어렵습니다. 결국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거의 생산하다 보니 생산  품목이 늘어나는 부담도 있지만, 아파트 등을 지을 때 필요한 대부분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경쟁력 또한 상승효과를 가져왔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홍석기 대표이사는 “경영자 입장에서 지속적인 매출증대를 위해 신제품 및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주력하려 합니다. 어떤 제품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고민하며,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제품 개발은 '곧 100년 장수기업의 밑거름이 된다'는 신념으로 임직원들과 최선의 노력을 다해 고객으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라며, “앞으로 더 좋은 품질의 제품과 기술  개발로 한 단계 올라선 제품을 생산하여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홈피.태양테크 0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