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성 미생물을 억제하는 공조 시스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성 미생물을 억제하는 공조 시스템

- 일년 내내 공조설비 내의 병원성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공조 시스템
<신일본공조(주) / 요네자와 키요시미, 하타노 히로유끼, 다카하시 리>

1. 머리말


현재 병원성 미생물류가 인류에 미치는 영향은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균류 증식에 대해 억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항균」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요구가 이전보다 더더욱 높아지고 있다. 신일본공조(주)는 병원성 미생물 대책의 요소기술을 편입한 「항균 공조기」와 「Ag-ion MasterⓇ」(은이온발생장치)로 구성된 「병원성 미생물을 억제하는 공조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현장에서 후시공이 가능한 항균화 기법에 대한 요청을 받고 단 한 번의 도포로 항균효과를 얻는 「Ag-coat Master/에이지 코트 마스터Ⓡ」(항균화 수성 도료)를 신규 개발해 공개했다. 

본고에서는 종전의 「병원성 미생물 억제 공조 시스템」에 더해 새로 시장에 투입한 「Ag-coat Master」에 대해 기술한다. 


2. 시스템 개요 


일본의 기후는 여름철은 고온다습, 겨울철은 건조하기 때문에 감염증이 만연하기 쉬운 환경이다. 빌딩 전체에 공기를 나르는 공조설비도 마찬가지로 일년 내내 병원성 미생물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다. 

이에 신일본공조(주)는 여름철과 겨울철에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 병원성 미생물에 주목하고 각각에 대해 다른 방법으로 항균대책을 세우고 있다<그림 1>. 

홈피. 특4 01.jpg


2.1  「항균 공조기」의 개요

여름철에는 공조기가 냉방 운전할 때 열교환 코일에 결로수가 생겨 미생물에게는 아주 좋은 증식 장소이다. 그래서 「항균 공조기」는 미생물 증식 억제를 목적으로 항균 코팅한 열교환 코일(항균 코일)을 채택했다<그림 2>. 이 항균 코일은 결로수 중에 존재하는 균류가 코일 표면에서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고 팬에 의해 균류나 악취가 실내로 퍼지는 것을 막는다. 이 항균 코일과 이하에서 설명하는 「Ag- ion Master」의 항균대책을 강구하면 일년 내내 균류가 억제된 드레인수가 된다. 그러나 드레인수가 드레인 팬에 일정 시간 고이면 균류가 증식하는 일이 있다. 그럴 경우에는 옵션으로 균류·곰팡이·점액에 억제효과가 있는 니켈계 항균 도금 드레인 팬을 설치한다. 항균 도금은 드레인수와 반응해 항균력이 있는 이온을 생성하고 그 이온에 균류가 접촉해 증식을 억제한다. 


.

.

.

본 원고는 도서출판 한미와 라이센스 맺은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0년 10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